본문 바로가기
고코치의 운동칼럼

스트레칭 하지 말고 운동합시다!

by 🤸‍♂️ 고코치 2020. 4. 24. 댓글 개
반응형

관절이나 근육의 문제가 발생했을 때 혹은 불균형한 자세와 몸을 바로 잡기 위해 흔히 추천되는 것이 스.트.레.칭입니다. 스트레칭을 통해 뭉치거나 굳어 있는 근육을 이완함으로써 올바른 자세를 가져야 한다는 것이죠.

 

그런데 조금만 더 깊게 생각해보면 스트레칭이나 근막이완과 같은 행위가 몸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충분한 방법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그것은 바로 우리의 몸이 1차원이 아니라 3차원적으로 구성됐기 때문입니다.

 

이미지 출처 : https://www.thewellnessplan.com.au/upper-and-lower-crossed-syndrome/

 

단순히 Tight 한 근육만을 스트레칭하거나 마사지 하는 것만으로는 올바른 균형을 만들기 어렵습니다. 일시적으로 굳어진 근육이 정상적인 길이를 회복하고 상태가 좋아질 순 있어도 그러한 상태를 유지할 만한 근육의 힘이 부재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문제를 일으키는 근육 너머에 존재하는 약한 근육까지 접근해 강화시키고 운동하는 것이 진정한 올바른 균형을 만들 수 있는 키 포인트입니다.

 

어떤 분들은 스트레칭과 폼롤러 등을 즐겨하시면서 상대적으로 운동하기는 꺼려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당장의 Tight 한 근육을 풀 때 몸이 가벼워지거나 일시적으로 편한 느낌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겠죠. 그러나 운동이 없는 스트레칭, 운동이 포함되지 않은 근막이완은 시간이 지나면서 다시 원래의 불균형한 상태로 돌아올 수밖에 없습니다.

 

근육의 불균형을 해결하고, 자세를 바로 잡고, 건강한 몸 상태를 만들기 위해 가장 중요한 일은 어쩌면 스트레칭이 아니라 운동입니다. 즉, 약해진 근육을 분석해 그러한 근육에 집중한 운동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스트레칭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운동을 해야 합니다.


굽은 등, 라운드 숄더의 체형을 지니셨나요? 그렇다면 Deep neck flexor 와 같은 목 근육을 강화하고 승모근을 비롯한 등 근육을 강화하십시오!

 

골반이 과하게 전방경사된 체형을 지니셨나요? 장요근만 스트레칭 하지 마시고 엉덩이 근육과 복부 근육도 강화해 보세요!

 

물론 스트레칭과 근막이완의 작업은 우리가 강화하고자 하는 근육을 작동시킬 수 있도록 허락해 줍니다. 그러니 스트레칭도 열심히 하시되 운동도 열심히 하시기 바랍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