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코치의 운동칼럼

좋은 자세를 만들기 위한 핵심 운동 : 데드리프트

by 🤸‍♂️ 고코치 2020. 4. 26. 댓글 개
반응형

여러분들이 운동을 하시는 목적과 이유는 무엇인가요? 살을 빼고 다이어트를 하거나, 근육을 만들거나. 혹은 나쁜 자세를 교정하기 위해 운동을 하시는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근골격계의 불균형을 개선하고 좋은 자세를 만들기 위해 웨이트 트레이닝에서 가장 중요한 운동인 '데드리프트'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물론 다른 좋은 운동들도 많지만 만약 누군가 저에게 단 하나의 운동으로 가장 높은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운동이 무엇이냐고 물으신다면 전 과감히 데드리프트를 꼽을 겁니다.

 

왜 데드리프트 일까요? 그것은 데드리프트가 대표적인 Frontal Plane의 운동이기 때문입니다. 즉, 옆에서 본 신체 자세를 가장 많이 신경쓰고 바로잡는 운동입니다.

 

이미지 출처 :  https://lateraledgeonline.com/2018/10/07/the-necessity-of-exercising-in-the-frontal-plane/

 

척추측만증과 같은 일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나쁜 자세를 가장 잘 관찰할 수 있는 지점은 옆에서 본 우리의 자세입니다. 현대인들에게 흔하게 찾아볼 수 있는 Sway back 자세나 굽은 등, 라운드 숄더와 같은 체형은 정면에서보다 측면에서 봤을 때 가장 잘 드러나죠.

 

이미지 출처 :  https://helpyourback.org/back-pain/best-posture-corrective-brace-for-men-and-woman/

 

여기서 데드리프트란 운동은 제대로만 실행된다면 신체를 숙이고 세우는 과정에서 우리의 틀어진 몸의 앞-뒤 밸런스를 가장 바르게 세울 수 있는 운동이 됩니다. 중력에 맞춰 신체를 하나의 긴 선으로 제대로 '데드리프트' 할 수만 있다면 앞으로 튀어나간 머리를 당겨올 수 있고, 굽은 등을 펼 수 있고, 어정쩡한 엉덩이와 무릎을 확실하게 펴 줄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https://www.journalmenu.com/the-deadlift-gifs/

 

그렇다면 어떻게 데드리프트 해야 할까요? 하나의 거대한 벽이 몸 뒤에 있다고 생각하고, 동작을 수행하고 완전히 일어섰을 때 그 벽에 내 신체가 완전히 기대어 설 수 있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틀어진 자세나 체형마다 세부적으로 신경써야 하는 근육의 힘이나 움직임의 패턴은 다르지만, 이러한 방식과 목적을 갖고 운동을 수행한다면 오히려 좋은 결과를 만들어내기 위해 좋은 자세가 저절로 나올 것입니다. 즉, 좋은 자세로 운동하는 것도 좋은 결과를 만들지만 역으로 좋은 결과를 위해 좋은 자세로도 운동할 수밖에 없는 것이죠.

 

 

현재 여러분의 체형은 어떠한 체형이신가요? 무너지고 틀어지고 나빠진 자세로 인해 무릎이나 허리, 목, 어깨의 통증을 가지고 계시진 않으신가요? 그렇다면 꼭 고중량이 아니더라도, 바른 자세와 적절한 무게로 데드리프트를 연습해 보세요! 근육과 몸의 각 부부분마다 온 신경을 깨우시고 신체를 바로 세우기 위한 데드리프트를 하다보면 날이 갈수록 키가 커지고(!) 구부정하고 변형됐던 몸이 교정됨을 경험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