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코치의 운동칼럼

운동을 처음 할 때 잘 배워야 하는 이유

by 🤸‍♂️ 고코치 2020. 4. 29. 댓글 개
반응형

오늘의 내용은 굳이 운동이 아니더라도 다른 분야나 배움에 있어서도 동일하기 적용되는 내용입니다. 글의 주제는 "운동을 처음 할 때 잘 배워야 한다!" 입니다.

말하지 않아도 왜 그런지 중요성은 다들 아실텐데요, 바로 '습관'이 형성되기 때문입니다. 운동을 처음 배울 때 어떻게 움직이고 어떻게 반응했는지는 앞으로 여러분이 어떤 운동 습관을 가질 것인지 결정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처음이라 낯설고 어색하지만 어떠한 방식으로든 운동을 진행하겠죠. 그리고 그 반응과 기억이 뇌와 신경에 입력되고 점점 그 길이 편해지기 시작하면 이후에는 자신이 편하고 익숙한 방식으로만 운동을 진행하게 될 것입니다.

 

마치 무언가를 길들이는 것과 똑같죠. 두꺼운 종이도 처음 접기는 매우 어렵지만 한 두번 접다보면 접힌 면으로만 더 쉽게 구부러지고 접히게 됩니다. 문제는 제대로 접히면 상관없으련만 어딘가 불완전하거나 불균형하게 접혔을 때 입니다. 운동에서 그러한 불완전함은 흔히 부상이나 근육 불균형, 운동수행능력 저하로 이어지곤 합니다. 열심히 운동하고 열심히 노력하는데도 별로 좋은 성과를 내지 못한다면 어쩌면 자신이 익숙해진 그 방식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의 제목도 처음 할 때 제대로 하라는 것이 아니라 잘 배우라는 것입니다.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하는 분들은 남들에게 배우기를 꺼려하거나 혹은 중요성을 간과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냥 누군가에게 배우는 것 자체를 불편해 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죠. 그러나 처음에 제대로 배워야만 자신이 알지 못하고 보지 못하는 실수를 줄일 수 있고, 나보다 더 높은 수준에서 식견을 가진 이에게 제대로 된 길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요즘은 오프라인보단 온라인이나 유튜브, 블로그 등을 통해서도 좋은 정보들을 많이 배울 수 있기에 그러한 정보를 열심히 찾아보는 것 또한 나름대로 좋은 방법일 수 있겠습니다. 어떤 방법을 통해서든 운동을 처음 시작할 때 잘 배우시길 바랍니다.


이런 생각을 해 봅니다. 멀리가기 위해, 높이 도달하기 위해 중요한 요소는 무엇일까요? 열정과 투지, 포기하지 않는 노력 등이 있겠습니다. 그 중에서도 제대로 된 길과 방향을 설정하는 것 역시 중요하겠습니다. 운동을 잘 배운다는 것은 내가 원하는 목적지에 도달하기 위한 가장 안전하고 빠른 길을 안내받는 것입니다.

 

너무도 당연한 내용이지만 운동에선 혹시 간과하고 있지 않으신가요? 내가 혹은 남이 드는 무게와 겉으로 보이는 외형적인 모습에만 몰두하고 계시진 않으신가요? 한 발 물러서서 그러한 보여지는 것 이전에 놓치고 있는 것이 있진 않은지 되돌아 보시기 바랍니다 :)

반응형

댓글